발효식 위생시스템

발효식 위생시스템 안내 이미지
발효이미지

대소변이 탱크안에 이미 담겨져 있는 컴포스트 베드 위로 떨어지면 컴포스트 베드에 서식하고 있던 호기성 미생물이 대소변을 에워싸고 대소변을 먹이로 하여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이때 발효열이 발생된다.(최고 50℃까지).

미생물의 먹이가 된 대소변은 미생물의 산화 분해작용에 의해 대부분이 이산화탄소(CO₂)와 수증기로 변성되어 환기시스템을 통하여 외부로 방출된다.
이 호기성 미생물의 산화 분해작용에는 지속적인 공기(산소)의 공급이 필수적이며 클리버스시스템은 특별히 설계된 배기시스템과 공기흡입구를 통하여 공기를 공급하고 있다.

강력한 배기팬의 작용으로 탱크안에 흡입력이 형성되어 공기 흡입구 및 변기를 통하여 공기가 탱크 안으로 유입하게 되며 이러한 공기의 흐름으로 지속적인 공기(산소)공급이 이루어지며 아울러 화장실 안의 냄새를 제거해 준다.

대변의 경우 탱크안에서 호기성 미생물의 산화분해활동에 의해 그 양이 빠른 속도로 감소하여 6-8개월이 경과하면 초기투입량의 약 95% 이상이 수증기와 이산화탄소로 변성되고 5% 정도만이 컴포스트(부엽토)형태로 남게된다.

한편 떨어진 소변은 보수력이 탁월한 컴포스트베드에서 호기성 미생물의 생존에 필요한 습기를 유지시켜주는 한편 대변과 마찬가지로 호기성 미생물의 산화분해작용을 거치면서 발효열에 의해 수증기 이산화탄소 소량의 메탄가스등으로 변성되어 상당량이 지붕 위에 배기관을 통해 외부로 방출되고 잔여량은 배드 아래 설치되어 있는 기단부 탱크로 떨어져 고이게 된다.

기단부 탱크에 고인 액체는 이미 소변의 성질을 잃은 처리된 액체이며 질소인산칼리가 골고루 섞인 비료(액비)와 같은 성질을 지니고 있다.

발효식 위생시스템 안내 이미지
시스템이미지